온라인상담

수술을 권유받아 고민중인 분들의 궁금증을 해결해 드립니다.

  • 대상 : MRI 촬영을 했고, 수술/시술을 권유 받은 환자
  • 수술이나 시술을 권유 받은 환자분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운영하는 게시판입니다. 진료를 받지 않고 작성하는 단순 질문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으니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오른쪽 무룹연골 마모로 수술권유 받음

NO. 152 NAME.김** DATE. 답변완료

나이. 60세 성별. 거주지역. 수원시 영통구

링크.

첨부파일.

  • 증상

    오른쪽 무릎이 붙고 걸을 때 통증이 있어 많이 불편하고 집에 가만히 있어도 욱신 욱신 쑤시는 증상이 있습니다. 현재는 무릎서 물을 빼내고 연골 진통주사를 맞어서 붙기는 많이 줄어들었고 걷기 어려움과 통증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 치료내역

    11/30 오른쪽 무릎 붇고 걷기가 불편하고 통증이 지속되어 A정형외과에 가서 엑스레이, MRI를 찍고 무릎에서 물을 빼내고 연골에 진통주사를 맞았습니다. 의사선생님은 1주일 뒤에 재진료 받도록 했고 수술이 필요하다고 소견을 주셨습니다.
    12/7 수술이 필요하다는 말씀에 남편인 저도 같이 병원에 가서 소견을 들었습니다. 소견과 수술의견은 아래와 같습니다.
    -O형 다리로 오른쪽 무릎안쪽으로 반쪽만 연골이 닳아서 없는 상태이다.
    -수술이 필요한데 3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째로 경골 근위 절골술+카티스템 줄기세포 치료, 둘째로 경골 근위 절골술+자가골수 줄기세포 치료, 세째로 경골 근위 절골술 치료이다. 첫번째를 추천하고 비용이 부담이 된다면 두번째 방식을 권장한다.
    이날은 더 이상의 치료는 없이 수술방법에 대한 설명만 해 주시고 잘 생각해서 결정이 되면 연락하라고만 했습니다.
    12/8 B정형외과에 MRI자료를 가지고 상담을 받았습니다. 오른쪽 무릎상태에 대해서는 같은 의견이었는데 치료방법은 아래와 같이 소견을 주셨습니다.
    -절반의 연골상태는 괞찬으니 인공관절 부분치환술 치료 소견을 주셨습니다. 나이가 있고 크게 활동하지 않고, 수술이 비교적 용이하고, 회복이 빠르며, 비용이 경제적이라고 하셨습니다.

  • MRI 검사에 대한 의사의 설명 내용

    오른쪽 무릎 안쪽으로 반쪽만 연골이 없는 상태이고 O형다리이기 때문에 교정이 필요하다. 경골 근위 절골술은 O형다리도 많이 교정이 되는 방식이고 부분치환술도 어느정도는 교정이 가능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A정형외과에서는 경골 근위 절골술 치료를 B정형외과에서는 부분치환술 치료 소견을 주시면서 잘 생각해서 결정하라고 하십니다.

  • 수술이 필요한 이유

    수술을 안하고 아플때마다 연골진통제를 맞고 지내는 방법이 있는데 권장하지 않는다고 하셨습니다.
    정답병원에 질문드리는 것은 꼭 수술을 해야하는지와 안한다면 어떻게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와 수술을 한다면 어느방식으로 해야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MRI사진자료는 CD로 있는데 첨부방법을 몰라 올리지 못합니다.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A. 문의하신 답변 드립니다

DATE. 23-12-12 17:26 NAME. 정답병원

안녕하세요 . 정답병원 정형외과 전문의 조기현 입니다.

위의 글을 읽고 종합 하면

1. 근위경골 절골 수술 +/-  or  카티스템  or 자가골수줄기세포  or 단순내시경

2. 부분 인공관절 수술
에 대한 얘기 입니다.

각각 수술의  장 / 단점이 있고, 
그리고 적응증 . 체중,  다리가 0자로 휜 정도 등에 따라 결과가 다르고,  각각 수술 중 더 적합하고, 해야 하는 수술이 달라 집니다.

촬영한 MRI 를 가지고 내원 하시길 권유드립니다.

환자분의 빠른 회복을 바랍니다.

조기현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