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사례

정답병원에서 치료를 받으시고 호전된 사례를 모았습니다.

  • 수원에 환자들이 안심하고 자신의 문제를 상의할 수 있는 병원을 만들자고 의기투합해서 생긴 병원입니다. 항상 초심을 잃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SLAP 병변, 차라리 수술을 하지 않았더라면..

NO. 152 DATE. NAME. 정답병원

첨부파일.

링크.

  SLAP 병변, 차라리 수술을 하지 않았더라면..

 

60세 여자 정답씨는 어깨 통증으로 인해 5개월 동안 집 근처 정형외과에서 간간이 치료를 받았습니다.

견디기 힘들 정도의 아주 심한 통증은 아니었지만 불편함이 느껴졌기 때문에 치료를 받고 있었습니다.

정형외과에서 주사치료를 받으면 일정 기간 동안은 증상이 나아졌지만 최근에 다시 또 불편함이 심해졌습니다.

그래서 혹시 큰 병은 아닐까 불안한 마음에 동네 병원보다는 규모가 있는 척추관절병원을 찾았습니다.


병원에서는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MRI 검사를 권했고,

MRI 검사결과를 확인 한 담당 의사 선생님께서는 어깨의 연골이 떨어진 SLAP 병변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어 병원에서는 이 질환은 점차 진행할 것이기 때문에 지체하지 말고 관절내시경으로 떨어진 연골을 봉합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images723XNNL7.jpg



정답씨는 현재도 통증으로 고생하고 있는 질환이 점차 진행하여 악화되는 것을 막으려면

수술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말을 들은 이상 다른 생각을 할 겨를조차 없었습니다.


정답씨는 이내 수술을 받았고 수술 후 1개월간 보조기를 착용하였으며

그 후 3개월 동안 재활 치료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어깨 통증이 사라지지지는 않았고 오히려 수술 전보다 통증이 더 심해졌습니다.

병원에서는 재차 MRI 검사를 권유하였고 검사 후 “수술은 잘 마무리 되었는데

수술 부위 근처에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이 있는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하는 수 없이 염증을 치료하기 위해 추가로 어깨에 주사를 맞았습니다.

주사치료 후에는 통증이 조금 더 줄었지만 여전히 수술 전보다 통증이 심했으며 팔을 끝까지 올릴 수도 없을 정도였습니다.

 

5개월이 넘는 동안 지속되었던 어깨 통증을 다스리고자 수술을 선택하였지만, 수술 후 2년이 지나도 통증은 더욱 심해졌으며 수술 전 보다 더 나빠진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그러는 동안 어깨 통증이 심할 때마다 수차례 더 어깨 주사를 맞기도 하였습니다.



어깨의 연골이 떨어져 나간 질환을 SLAP 병변 혹은 관절와 순 파열이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이렇게 연골이 찢어지거나 떨어져 나가는 것은 나이가 들면서 퇴행성 변화의 일부 현상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대부분에서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 하지 않습니다.


한편 과도한 운동이나 갑작스러운 충격으로 인하여 젊은 사람들도 발병할 수 있으며,

얼마 전 류현진 선수처럼 무리한 반복 사용으로 인해 발병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MRI 검사를 통해 SLAP 병변이라고 진단이 내려지더라도 모든 경우에 수술을 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또한 SLAP 병변의 경우, 발견 즉시 수술을 하지 않아 병이 갑자기 더 악화되는 것이 아니고

특히 환자가 활동을 줄여 일상생활에서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다면 굳이 수술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정형외과 질환들의 경우 같은 MRI 검사에서 다양한 소견이 나온다면, 이는 실력의 차이입니다.

하지만 반드시 각각의 치료의 단점에 대한 설명은 같아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이번 경우도 다음과 같은 점에서 문제가 심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안 해도 되는 수술임에도 불구하고 당장 수술 받지 않을 경우 병이 더욱 커질 것처럼 설명한 점
2. 환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주지 않고 불필요한 수술을 받게 한 점
3. 병원에서 권하는 대로 수술을 했음에도 수술 전 보다 더 아프게, 더 나쁘게 만든 점



다시 말해서 해당 병원이 이 병에 대해 잘 몰랐다면 그건 실력이 부족한 것이고

설령 경영논리에 치우쳐 수술을 하고자 정직하지 못한 설명을 했다 하더라도

봉합수술이 아닌 그냥 흉내만 내는(피부에 상처만 내는 혹은 튀어나온 뼈만 조금 깎는) 수술이 더 나았을 것입니다.


 
만약 정답병원이 제시하는 정도의 치료만 했더라면
수술 전보다 더 고통스럽지도 않았을 것이고,

수술 후 보조기를 한 달 동안 착용하는 불편도 없었을 것이며 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좋아졌을 것입니다.



의료 분야는 전문 지식이 요구되는 분야로서 일반인이 쉽게 이해할 수 없는 것이 많습니다.

따라서 수술을 권유 받았을 경우에는 정답병원에서 추가적으로 확인을 해보실 것을 적극 권장해 드립니다.



정답병원은 환자의 입장에서 보다 정직하고 정확한 치료를 하기 위해 그리고 보다 정확한 의료 정보를 알려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 해당 내용 카드뉴스로 보기 ▼▼▼▼

위 내용을 이미지 형태로 보시려면 아래 그림을 클릭해주세요! 

 

1.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