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상담

수술을 권유받아 고민중인 분들의 궁금증을 해결해 드립니다.

  • 대상 : MRI 촬영을 했고, 수술/시술을 권유 받은 환자
  • 수술이나 시술을 권유 받은 환자분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운영하는 게시판입니다. 진료를 받지 않고 작성하는 단순 질문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으니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발목 인대 파열] 수술 권유

NO. 152 NAME.김** DATE. 답변완료

나이. 36 성별. 거주지역. 수원시 팔달구

링크.

첨부파일.

  • 증상

    10월 18일 넘어지면서 발목을 다쳣는데 통증이심하고 엄청붓고 피멍이 들엇고 일주일이지나도 걷기힘들고 통증이 심하여 엑스레이&mri 촬영을 햇습니다. 인대파열이라는데...비수술시 붙을확률이어느정도인지..수술을한다면 수술후유증은없는지 자세히 알고싶습니다..

  • 치료내역

    소염제 일주일복용 엉덩이주사2회

  • MRI 검사에 대한 의사의 설명 내용

    10/27일 검사
    세개중 하나는 완전히끊어짐(뼈에서분리)하나는 80프로정도끊어짐

  • 수술이 필요한 이유

    1번.수술
    2번.석고고정

    둘다 6주 석고고정해야함
    비수술시 석고고정후 붙는경우도잇지만 안붙으면 수술해야함
    결정은 환자본인에게 맡기겟음..이라고 의사가얘기햇음...

    붙으면 다행이지만 안붙을경우엔 한달반깁스후 수술..또 한달반깁스..총 세네달을 깁스를해야하는게...문제가 되구여..완전끊어진인대가 처음처럼붙진않을테니 너무약해지지않을까 걱정이되어 수술을하는쪽으로 생각중인데 ..인대수술이 안전한지..후유증은없는지가 궁금합니다

A. 문의하신 답변 드립니다

DATE. 15-11-02 17:18 NAME. 정답병원

안녕하십니까. 정답병원 정형외과 전문의 조기현 원장입니다.

우선 설명을 드리기에 앞서, 발목인대파열에 대해 쉽게 설명한 영상을 참고해드립니다.
아래 주소로 이동하시어 시청하시면 조금 더 이해가 수월하게 되실 거라 생각됩니다. 
★★★ https://youtu.be/laF-xHM4N-o

발목의 통증으로 걱정과 불안감이 있어 안타깝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수술을 하시면 안 됩니다...오히려 해가 될 가능성이 더 많습니다.

급성기 발목인대를 수술하면 수술하지 않을 때 보다 20년 30년 뒤 퇴행성 발목 관절염이 더 잘 옵니다.

그러므로 너무 반복적으로 접질러, 관절염이 필히 올 것 같은 발목에 대해서만 어쩔 수 없이 하는 것이 발목 인대 봉합 수술입니다.

단, 젊은 남자 프로 운동 선수가 일부 적응증이 됩니다.

이런 환자도 물론 급성기 발목 인대 봉합 수술을 하게 되면, 퇴행성 관절염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나, 젊은 남자 프로 운동선수는 먼 미래보다 당장의 수익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수술을 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환자분은 전혀 위의 사항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급성기 인대 파열을 수술 하지 않으면 관절염이 더 심해 질 것이다'라고 환자에게 겁을 줘서 수술을 권하는 경우가 빈번하여, 많은 족부 전문가들이 안타깝게 생각 하고 있습니다.

정답은
1. 충분한 치료를 하고도 만성적으로 발목을 접지른는 불안정증이 있다면 그 때 수술을 고려해볼 수 도 있습니다.
2. 이때도 꼭 해야 하는 것이 아니며, 환자의 나이, 활동, 환자의 요구 정도 등에 따라 수술을 안 할 수도 있습니다.

정답병원 의학컬럼 발목 및 손 =======필요 없는 인대 봉합수술 관절염 유발 ============ 을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http://www.jungdaphospital.co.kr/bbs/board.php?bo_table=info&wr_id=37&sca=%EB%B0%9C%EB%AA%A9+%EB%B0%8F+%EC%86%90

이런 수술을 권유 받고, 실제로 고통 속에 지내는 환자를 보면 참으로 마음이 아프고, 어쩔 때는 속이 상합니다.

정답병원처럼 환자를 아들, 동생, 누이같이 가족처럼 생각한다면 급성기 발목 인대 손상에서 환자에게 수술을 권할 수 없습니다.

잘못된 수술 권유 설명에 너무 불안해하지 마시고, MRI를 가지고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자분의 빠른 회복을 바랍니다.

- 정답병원 정형외과 전문의 조기현 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