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상담

수술을 권유받아 고민중인 분들의 궁금증을 해결해 드립니다.

  • 대상 : MRI 촬영을 했고, 수술/시술을 권유 받은 환자
  • 수술이나 시술을 권유 받은 환자분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운영하는 게시판입니다. 진료를 받지 않고 작성하는 단순 질문글은 임의로 삭제될 수 있으니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전방십자인대 재건술 및 외측반월상연골 접합술] 제안을 받았습니다.

NO. 152 NAME.권** DATE. 답변완료

나이. 만 28 성별. 거주지역. 인천 중구

링크.

첨부파일.

  • 증상

    5월 25일 축구를 중 전속력 질주하다가 상대편 발을 밟으면서 오른쪽 무릎 관절에 충격이 왔습니다.
    당시 약 5분간 다리를 피지 못하고 너무 아팠는데, 제 힘으로 필수는 있었습니다. 지금은 쩔둑 거리며 걷고 있구요
    그리고, 지금은 무릎을 완전히 다 필 수는 있지만 뻑뻑함이 있고, 무릎을 90도 이하로 굽힐려면 좀 아프네요 !

    26일 mri를 무릎 전문 병원에서 찍었습니다. 화면상으로 후방십자인대는 뚜렷히 보이는데 전방십자인대는 뚜렷하게 보이지 않아서(아마 출혈 때문에 그렇다고..) 우선은 부분파열이라고는 하셨습니다. 하지만 50% 이상의 파열일 경우 전방십자인대는 재건술을 일반적으로 권유한다고 말씀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재건술을 하시면서 50%정도의 파열이 아니면 외측연골과 같이 접합만 하신다고 하더라고요 부분마취로 진행 될 것 이고, 직접화면 보면서 할 것이라고 말씀 하시더라고요..
    1. 전십자인대 부분파열
    2. 외측반월상연골 파열( 방사상?)
    3. 대피외과 골좌상
    4. 혈관절증

    1,2 번의 진단 이유 때문에 재건술을 하실 것이라고 하셨고, 제가 스스로 충분히 알아보고 2주 안에 연락 달라고 하셨습니다.

  • 치료내역

  • MRI 검사에 대한 의사의 설명 내용

    2015/05/26
    1. 전십자인대 부분파열
    2. 외측반월상연골 파열( 방사상?)
    3. 대피외과 골좌상
    4. 혈관절증

    1,2 번의 진단 이유 때문에 재건술

  • 수술이 필요한 이유

    수술을 하지 않았을 때, 무릎의 불안정성(덜컥거리는 느낌, 제 기능을 못하기 때문에) 으로 인해 무릎 연골막? 연골? 에 손상이 가면 2차 질병, 즉 관절염으로 진행 되면 수술조차도 할 수 없다고 하시더라고요. 물론 수술을 하지 않고 불완전한 상태로 치유는 가능하지만 구기종목 운동과 격한 운동은 비추 한다고 하셨고요. 그리고 수술을 했을 경우보다 수술을 하지 않았을 경우가 더 잃는 것이 많아서(관절염으로 인한, 기능상의 문제) 수술을 추천해주신다고 했씁니다. 그리고 설사 수술을 한다해도 구기종목은 좀 비추하신다고, 왜냐하면 원인이 축구를 하다가 발생했기 때문이라고 하셨습니다.

    아 . 그리고 수술을 하든 안하든, 보조기구 꼭 착용하라고도 말씀해주셨구요~!

A. 문의하신 답변 드립니다

DATE. 15-05-29 09:48 NAME. 정답병원

안녕하십니까. 정답병원 정형외과 전문의 조기현원장 입니다.

일단 대부분의 의견이 일반적인 정형외과의사의 의견에서 틀리지 않는 표준적인 이야기들을 하셨네요.

나이가 젊은 환자의 전방십자인대 파열 및 외측반월상 연골파열이라면 일단 진단내시경 수술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척추마취하에서 일단 무릎이 어느정도로 흔들리는지 확인을 한 후에 내시경으로 십자인대를 검진하는 과정을 거쳐서 수술 필요 유무를 결정하게 됩니다.

외측 반월상 연골판 파열 손상도 나이가 관건인데 젊은 나이라면 수술을 해서 다듬어 주거나 봉합해주는 과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다음은 전방 십자인대 재건의 가장 중요한 사항 입니다. =============================================================

전방십자인대 재건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한 가닥, 혹은 2가닥, 
물론 3가닥도 있지만 정상 뼈의 손실이 너무 많아져서 잇점이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얼마나 정확한 위치에 터널을 만들고, 단단히 잘 고정하며, 재활을 잘 하는 것 입니다.

특히 대부분의 경우 전방십자인대 재건시 시야 확보를 위해서 파열된 십자인대를 재거 하여, 수술 시야를 확보하지만, 이 것은 수술 후 섬유화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파열된 전방십자인대를 남겨두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파열된 십자인대의 혈관 및 신경을 손상 주지 않고, 살려 두어 이식한 새 십자인대에 영양분과 신경을 공급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수술 후 결과가 더 뛰어 납니다.  이를 인대잔존수술이라 부릅니다.
 
정답병원에서는 파열된 십자인대를 남겨두고, 그 속으로 새 십자인대를 통과 시키는 방법으로 수술 하고 있습니다.  - 이것이 십자인대 수술의 핵심입니다.
아울러 경골 및 대퇴부에 2중으로 고정하여 수술 후 발생 할 수 있는 터널의 넓어짐을 막고 있습니다.

환자분의 빠른 회복을 바랍니다.

정답병원 정형외과 전문의 조기현 올림